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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는 미국이 물가하락법(IRA)의 차별적 기능에 대한 우려 속에서 시행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구함에 따라 화요일 국내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와 회의를 열어 물가 감소법(IRA)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IRA는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조립된 전기차를 세제 혜택에서 제외해 현대·기아차가 국내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해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잃을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미국으로 수출
또한 전기차에는 미국산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가 장착되어야 하며, 배터리 제조사들도 제조를 위한 주요 광물을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산업체·재정·외교부는 서울에서 산업계 관계자들과 3차 공동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고 현안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참여기업은 현대차,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관련 협회이다.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미 재무부가 IRA 시행을 위한 세부 규정에 대한 공식 절차를 시작한 만큼, 업계와 '한 팀'으로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회의 중.
이어 "한국은 실무협의체를 통해 미국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이번 사건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이 행위에 대해 솔직하고 열린 마음을 가진 대화를 계속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